우리가 몰랐던 7가지 어두운 세계의 역사적 사실

시대가 바뀌면 좋은것과 나쁜 것의 정의도 달라진다. 입장이 바뀌면 해석이 달라지고, 절대적인 가치는 존재하지 않고, 정의는 항상 유동적이다.


학교 교육에서 최대한 사실에 따라 역사를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너무 충격적 인 사건이거나, 과거 자국에서 태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던 인권 무시, 차별의 사실을 은폐하고 싶을 때, 굳이 가르치지 않도록 선택할 수있다.


여기서 전하는 것은 20세기와 21세기에 일어난 충격적인 역사적 사실이다.



▲ 1. 초대 스타 워즈의 공개 당시, 아직 단두대 처형이 이루어졌다(1977년 프랑스)


미국의 경우 공개 처형이 마지막으로 열린 것은 1936년이다. 위의 사진은 이러한 마지막 시기에 실시 된 처형 중 하나의 모습이다.


프랑스에서 마지막으로 단두대에 의한 공개 처형이 실시 된 것은 1939년. 그후, 광장 등 눈에 띄는 장소에서 대낮에 이루어지는 일은 없어졌지만, 단두대에 의한 처형은 계속되었다.


프랑스에서 마지막으로 단두대에 의한 처형이 이루어졌던 것은 초대 "스타 워즈"가 개봉 된 1977년이다. 처형 된 것은 살인범 등이지만, 영화사에 남는 시리즈가 탄생 한 해에 이같은 제도가 있었던 것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 2. 콩고에서 납치 동물원의 원숭이와 함께 전시 된 남자


오타 베카라는 콩고 부족 출신의 남성으로, 서양 세계와는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다른 의상을 입고있었다. 나머지는 일반적인 인간과는 아무런 다른 점이 없었다.




그러나 서양의 모험가는 그의 모습을 진귀하게 생각하여, 미국으로 데려와 동물원에 전시하기로 했다. 그는 원숭이와 같이 감금 되어 사람들의 호기심어린 눈에 노출되었다. 


놀라운 것은, 당시 사람들이 죄도없는 사람을 마치 동물 인 것처럼 감옥에 가둬도 특히 문제 없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후에 오타 베카는 감옥에서 나왔지만, 이 체험으로 정신에 이상이 생겨 자살했다.



▲ 3. 20세기 이전의 히스테리 환자


현재 히스테리는 해리성 장애, 신체 표현 질환으로 되어있다.


그런데 19세기 초반까지, 정신과 의사 사이에서는, 히스테리 증상은 좌절에서 오는 골반 울혈에 의한 것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었다. 히스테리는 여성 특유의 장애로 간주했기 때문에, 고전 그리스어로 "자궁"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ὑστέρα"에이 이름 붙여진.


당시 여성은 기독교의 가르침에 따라 우아함, 예의, 징계가 요구되고 있었기 때문에 성행위를 바라는 것은 사회적으로 비정상적 행동으로 간주 된 것이다.


또한, 치료법은 절정감을 맛보게 할 것이며, 여성용 기구가 발명된 것은 원래 이 치료가 목적이었다고하니 놀랍다.



▲ 4. 레오폴드 2세 치하의 정신적 고문


19세기 벨기에 국왕 레오폴드 2세의 통치에 의해, 콩고에 폭력과 혼란이 창궐했다. 사진의 남자는 고무 채취 할당량을 채우지 못했기 때문에 딸을 살해했다. 또한 자신의 딸의 절단 된 수족을 억지로 보여주기도...


당시의 콩고 자유국에서는 이런 일이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었다.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세계에서는 작업 할당량 미달은 바로 죽음을 뜻한다.




그들에게 주어진 고무 채취 할당량은 너무 가혹하며, 필연적으로 이러한 형벌이 여기 저기에서 이루어졌다. 원래 아버지의 잘못에 그 딸이 피해를 보는 것으로....생각만해도 너무 무섭다.



▲ 5. 정부의 인체 실험의 희생자가 된 사람들


1932년 미국 앨라배마 주 벽촌에서 수백 명의 흑인 남성이 피해자로되었다. 그들은 무료 의료와 식사에 대한 대가로 실험에 참여하기로 동의하고 있었지만, 그 일부는 매독 감염자였다. 또한 감염되지 않았던 사람은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고, 감염시켰었다.


연구 목적은 매독의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었다.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었던 참가자는 아무도 없었다. 매독의 치료법이 발견 된 후에도 그랬다고 한다.



▲ 6. 뇌엽 절재 수술


1940년대 초반부터 50년대 말까지 뇌엽 절재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것은 눈의 어느 부분에 도구를 삽입, 전두엽의 신경을 절제하는 수술로, 우울증에서부터 동성애(당시 정신병으로 간주했다)까지 다양한 정신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 러시아의 기근


굶주리는 것만큼 인간을 광폭하게 만드는 것은 없을 것이다. 1921~1922년 러시아에서 발생한 기근은 굶주린 사람들이 인육에 손을 댈 정도로 비참한 상황이었다.


체력이 떨어진 아이가 굶어죽으면 부모는 시신을 매장하지 않고, 그것을 먹었다. 원래 기근이 발생한 것은, 제1차 세계 대전과 러시아 국내의 내전 탓이었다. 500만명 이상이 굶어 죽은 것으로 추정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존을 위해 사람을 먹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